생활정보및추천/생활정보및이슈

코레일 ktx 할인 및 기타 꿀팁 등 다양한 설명 (with 자유석 뜻, 취소 수수료 등)

MR.gh 2024. 12. 12. 13:33
728x90

이번에 소개할 것은 코레일 ktx 할인을 메인으로 한 다양한 기타 꿀팁 등의 설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자유석의 뜻 그리고 취소 수수료 마지막으로 그 외 연령별 할인과 여러 꿀팁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주로 연령별 할인을 메인으로 하여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연령별 할인 또는 신분 관련 할인을 잘 쓰지 않거나 쓰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이 꽤 많더라고요. 하지만 생각보다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한번 하게 되면 계속 받을 수 있는 그런 할인 방법들이 많으니 교통비 아껴서 숙박비나 식비 등 다른 더 좋은 곳에 보태서 사용하면 어떨까요? ㅎㅎ

 

일단 주로 많이 쓰는 ktx 할인 방법을 간단하게 몇 가지만 이야기하자면 군인할인과 연령별 할인이 있습니다. 군인할인은 그냥 예매할 때 몇 번의 클릭만 해주면 10% 정도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별 할인은 휴대폰보다는 컴퓨터나 노트북을 쓰는 편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휴대폰으로 데스크톱 모드를 이용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별 할인을 받는 방법을 앞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컴퓨터로 코레일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설정을 통하여 연령 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연령 할인을 설정한 후에는 그냥 모바일로 로그인해서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냥 설정 자체만 컴퓨터를 통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대표적인 연령별 할인은 청소년 할인이 있습니다.

 

연령별로 '청소년 드림'과 '힘내라 청춘'이라는 두가지 할인이 있는데요.

 

만 13세 ~ 만 24세까지는 '청소년 드림', 그리고 만 25세 이상 만 33세 이하는 '힘내라 청춘'입니다.

 

할인폭은 대체로 10%부터 시작해서 최대 30%~40%까지도 이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주로 10%~20%가 많으니 그 점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연령이 많으신 분들이 이용가능한 할인 방법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할인 적용법은 위에서 간단히 말씀드렸다시피 컴퓨터 등으로 코레일 사이트에 들어가서 설정을 통해 본인인증 등을 한 후 연령에 맞는 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스마트폰 등으로 할인 버튼을 클릭 후 승차권 예매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할인 승차권은 주로 늦은 저녁이나 오전 타임이 많으니 그 점 유의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연령별 할인 말고도 재미있는 좋은 할인 상품들이 많습니다.

 

4인 동반석 등 인수에 따른 할인도 있고 우리가 일본 여행 갈 때 사용하는 jr패스권처럼 일정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패스권도 있으며 정기권으로 조건에 맞춰 할인 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할인 및 패스권에 대한 다양한 선택폭이 있으니 본인한테 맞는 것을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전부 설명하기에는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주로 사용하는 것들만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패스권 등 요즘 새로 생긴 부분도 있어서 그 점은 저도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더라고요.ㅎㅎ)

 

 

그리고 코레일 ktx 등 열차를 타게 되면 자유석, 입석, 좌석 등 여러 가지가 있어서 좀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일단 의미는 말 그대로입니다.

 

자유석은 정해진 좌석이 아닌 자유로이 앉을 수 있는 좌석을 의미하고요.

 

입석은 서서 가거나 좌석(지정석 등) 이외의 곳에서 가는 것입니다.

 

좌석은 지정석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ㅎㅎ

 

입석+좌석은 일반적으로 어느 구간까지는 입석으로 가고 어느 구간까지는 좌석으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예약 대기도 있는데요. 예약 대기는 중간에 좌석을 취소하는 사람이 생겼을 경우 좌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끔 예약 대기조차 없을 때도 있는데 그렇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당일날에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당일날에 확인해서 탄 적도 있었거든요. ㅎㅎ)

 

자유석 같은 경우는 저는 타본 적이 없지만 듣기로는 좌석이 지정된 게 아니다 보니 좌석이 부족해서 입석처럼 가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이번에는 조금의 꿀팁들 몇 가지를 얘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아까 위에서 얘기했듯이 당일날 새벽이나 오전에 갑자기 취소표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예매 못했다고 낙담하지는 마세요.

 

뉴스 등에도 나왔듯이 미리 구매하고 가격을 올려파는 사람도 있어서 그런지 당일이나 전날에 취소되는 표도 조금은 있더라고요.

 

미리 구매하는 사람들이 취소수수료가 저렴해서 안 팔리면 나중에 취소한다는 얘기도 있더라고요.

 

(뉴스로 보기는 했는데, 사실 확인은 불가하여,, 정확한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겪은 경험에 의하면 나름 신빙성은 있어 보였어요. ㅎㅎ)

 

그러니 급한 분들 아니라면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조금 기다렸다가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명절 같이 사람들이 많이 이동할 때 이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참고로 취소수수료의 경우에는 출발 1개월~1일 전까지는 월~목 승차권은 무료이며 금~일 승차권은 400원입니다. 출발 3시간 전부터는 월~목 승차권은 승차권 금액의 5%이며 금~일 승차권은 승차권의 10%입니다. 

 

(참고로 금~일 승차권의 경우에는 공휴일 등 명절 특별 수송기간도 포함이 됩니다.)

 

 

이번에는 코레일 ktx 할인 및 기타 꿀팁 등의 다양한 설명을 기반으로 하여 자유석, 입석, 좌석, 취소수수료 등도 같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더 많은 이야기를 담고 싶지만 너무 많은 정보가 오히려 내용을 헷갈리게 할 거 같아서 메인이 되는 정보! 중요한 정보! 들을 주로 담아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 또는 재밌는 정보 있으면 소개하러 오겠습니다. ㅎㅎ

728x90